2025년 10월 14일 화요일에 윈도우10 지원 종료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윈도우11로의 업데이트를 고민하고 있을 텐데요.
다행히 2025년 현재에도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윈도우11로 무료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오늘 이 글에서 2025년 최신 윈도우11 무료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11 무료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10 지원종료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대응 전략은 '윈도우11 무료 업데이트'입니다.
하지만 무료로 업데이트를 하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품 윈도우10 라이선스 보유입니다.
또한 TPM 2.0 칩과 보안 부팅 기능이 활성화된 하드웨어를 요구합니다.
✅ 하드웨어 확인 방법 (윈도우11의 강화된 보안 시스템을 위한 필수 요건)
- TPM 2.0 확인 : Windos+R 키 ➡ tpm.msc 입력 ➡ 보안 프로세서 버전 확인
- 보안 부팅 확인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고급 시작 옵션 ➡ UEFI 펌웨어 설정에서 Secure Boot 활성화 여부 확인
확인 후 하드웨어가 윈도우11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면, 이제 업데이트를 하면 됩니다.
윈도우11 무료 업데이트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윈도우11 자동 업데이트 방법
- 윈도우10에서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
- 'Windows11 업데이트 준비 완료' 메시지가 표시되면 '다운로드 및 설치' 클릭
- 다운로드 및 설치 완료 후 재부팅 진행
윈도우11 수동 업데이트 방법
1. 먼저 검색창에 '윈도우11 다운로드'를 입력해 주세요. (가능하면 구글에서 검색하는 것을 추천)
2. '윈도우11 다운로드'를 검색해서 나오는 제일 첫 번째를 클릭해 주세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계정이기 때문입니다)
3. 아래 사진과 동일한 위치의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하고 실행하면 끝입니다.
보안 위험성과 지속 사용 시 문제점
윈도우10 지원이 종료되면 가장 큰 문제는 '보안'입니다.
보안 업데이트가 중단된 운영체제는 신종 랜섬웨어, 악성코드, 피싱 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예를 들어, 2017년 '워너크라이' 사태처럼 지원이 종료된 윈도우7 시스템이 대규모 공격을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이를 보완하려 하겠지만, 근본적인 보안 취약점을 막기는 어렵습니다.
운영체제의 보안 구조 자체가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경우, 지원이 종료된 OS를 사용하는 것은 개인정보보호법 및 보안 인증 규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 유지를 위해서는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보안성이 높은 대체 운영체제를 검토해야 합니다.
2025년 현재 윈도우11 무료 업데이트는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기존에 설치되었던 모든 파일은 그대로 유지되니 안심하고 하셔도 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토대로 윈도우11 무료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세요!







